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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기업 분석

[코리아센터 vs 다나와] 글로벌 이커머스 vs 가격비교 온라인쇼핑 수혜주

by be Quantitative Analyst 2020. 5.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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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코리아센터와 다나와 두 종목을 함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리아센터와 다나와는 서로 경쟁자의 관계를 가지고 있지만 주요 매출의 원천(?)은 조금 다릅니다.

다나와 같은 경우는 제목에서 말했는 온라인 쇼핑 가격비교 플렛폼을 통해

상품 판매, 판매 수수료, 광고 사업 및 제휴 사업 등을 통해 성장하는 회사이며

코리아센터는 자사가 핵심 경쟁력으로 뽑은 오픈 풀필먼트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 소싱 및 공급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성장하는 기업입니다.

 

조금 복잡하지만 여기서 코리아센터가 정확히 어떤일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지 간략하게 이야기해보자면

미국을 중심으로 한 해외직구, 역직구, 전자상거래 구축 등을 통해 자사에 등록되지 않은 업체라도

등록된 국내외 사업자의 네트워킹를 통해 물류 및 판매 서비스를 제공받아 상품을 판매 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며, 한국 중국 일본 독일 미국 등 5개국 7개의 도시에 직영 물류 센터와

물류센터가 없는 곳이라도 공유경제를 통해 다른 기업의 물류창고를 이용하여

상품을 공급 및 판매할 수 있도록 하고있습니다. 종합적 글로벌 쇼핑몰 구촉, 조달, 배송대행까지 하는것이죠.

간략한 설명을 대략 한거 같으니 이제 본론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코리아센터 주가 : 16,350원 (5.15 종가 기준)

코리아센터의 펀드멘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2019년 매출액은 33.4%, 영업이익은 13.7% 성장하였습니다. 현재 코리아센터는 미국을 중심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데 현재 8%의 매출을 구성하고 있는 중국 시장을 타겟으로 해 매출확대를 꾀하고 있습니다.

코리아센터는 이번 코로나 19영향으로 통관 지연의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주문 자체는 꾸준히 상승하였고

통관 문제 자체는 잠시 이슈일 뿐 이커머스 시장 자체는 코로나 19 때문에 더욱 커지면서 

올해의 매출은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코리아센터에서 다나와와 다른 생각해야하는 차별점은 꾸준한 성장성입니다.

매출 성장성에서 코리아센터가 보여주는 성장력은 큽니다.

현재 계약 브랜드의 81%가 미국 브랜드로 치중되어 있었으나 올해 중국 시장 공략을 통해 2022년까지

8%의 아웃소싱 비중을 40%까지 끌어올린다는 포부를 발표하였고 소비가 큰 미국과 중심으로 한 

이커머스 사업은 성장력이 높을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다나와 주가 : 30,000원 (5.15 종가 기준)

다나와는 코로나 19로 인한 온라인 쇼핑 수혜주로 뽑히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2019년 재무제표를 보면 무려 매출액은 57.2%, 영업이익은 41.3% 상승하였으며

최근 1분기 보고서에서도 전기대비 매출액 31.1%, 영업이익 26.3%의 성장을 보여주면서 최근 주가의

상승흐름의 근거를 말해주고 있습니다.

 

다나와는 PC를 주력으로 시작하여 종합 인터넷 쇼핑몰로 성장하였는데

이번 코로나 19를 통해 재택근무 및 온라인 교육 등 PC의 수요가 많아지면서 1분기 매출이 늘었으며

실제 매출중 35%가 PC로 이뤄졌습니다. 이 부문에서는 35%가 큰가 작은가에 대한 이야기가 조금 있습니다만

실제로 코로나 19를 통해 온라인 쇼핑몰 시장이 커지고 이러한 파급효과로 수혜를 받는 것은 확실하죠 

두 종목을 비교해서 생각해 보자면 

펀드멘탈 상으로는 다나와가 더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코리아센터가 매년 보여주는 성장성은 좋지만

높은 영업이익률과 영업이익 성장률은 다나와가 더 좋아보이며 단,장기적으로도 온라인 시장의 확대는 

당연한  수순이기 때문이죠.  또한 당장의 PER(주가수익비율)도 동족 업계에 비해서 낮은편이고

영업이익으로 보는 단순 주가 비교도 코리아센터의 영업이익은 108억에 주가 16,350원 이지만

다나와는 285억의 30,000원으로 다나와는 상대적 저평가 상태입니다.

 

차트흐름상에서는 다나와는 매수하기에 조금 부담스러운 느낌이 있긴합니다.

현재 차트상 최고점을 기록하고 있으며 매매동향을 살펴보면 외국인과 보험, 투신쪽에서 적극매수하면서

전 고점을 뚫어버린 상태죠. 

반면 코리아센터는 지난해 말 상장을 하였지만 주가는 계속 하락추세였고

지난 4월 상승 추세를 만들면서 골든크로스까지 만든 상태입니다. 여기서 조금더 지켜보자면

18,000원선을 뚫느냐를 관점 포인트로 볼 수 있겠다고 생각합니다. 매동에서는 개인과 연기금이 큰손이라고 할 수 있겠고

연기금이 매수를 계속 하냐에 따라 따라 매수 하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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