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이야기/주식의 기초

주식 기초 - 3편 바이오주 및 제약주 차트추세

by be Quantitative Analyst 2020. 1. 20.
반응형

오늘은 간단하게 차트에 추세를 보는 법과 그에 따라 기대되고 있는 바이오 및 제약주 추세를 한번 살펴보고자 한다.  오늘 확인할 2개의 기업은 알트오젠과 영진양품으로 영진약품은 작년에 매매하여 큰 수익을 안겨줬던 종목이기도 하다.

반도체 관련주가 호황을 누리는 지금 바이오주, 제약주를 소개하는 이유는 이미 크게 올라버린 반도체 지수가 부담을 느끼고 있는와중 추가 매수를 통해 불안한 매매를 하는것 보다, 다음 테마를 선정하여 꾸준히 매집을 하는것도 좋은 투자 방법이라고 생각해서 글을 쓰게 되었다.

코스피 바이오, 의약주 지수 추이

영진약품에 속해있는 코스프 의약품 업종을 살펴보면 주가 상승은 7월 말부터 시작하여 완만한 지수 성장을 견인하였고, 현재는 그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지금은 워낙 반도체 관련주가 강세를 띄우고 있기 때문에 수급에서 힘을 주기 못하고 있는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바이오주는 지금 당장 갈 주가 아닌 반도체 지수부담에 다른 곳으로 수급이 돌아갈때를 노리고 조금씩 매수 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알테오젠의 차트를 한번 살펴보자

알테오젠 차트

알테오젠 1년 차트
알테오젠 6개월 차트

알테오젠은 2019년 7월 전후로 주가가 급락함에 따라 45,000원~50,000원 선의 매물대가 두터워졌고 8월 초부터 꾸준한 매수세를 통해 11월에 45,000원~50,000원 선의 저항선을 맞고 주가가 하락하나 했으나 호재 뉴스와 함께 큰 거래량을 동방하여 매물대를 소화하고 7만원 후반대의 주가를 형성하고 이휴 조정을 통해 현재 6만원대의 주가를 유지하고 있다.

차트를 보면 알 수 있기만 급등과 급락을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차트의 추세를 지켜며 꾸준한 우상향을 보여주고 있다. 이처럼 수급이 부족함에도 불구 추세를 지키고 있는 종목들은 언제든 수급이 들어오면 주가 상승 폭을 크게 만들수 있는 주식 이라고 생각한다.

다른 예로 영진약품을 확인해보자

영진약품 차트

영진약품 1년 차트
영진약품 6개월 차트

영진 약품을 살펴보면 앞선 알테오젠과 비슷하지만 다른 차트를 확인 할 수 있다. 11월까지 우상향인 상승 추세가 12월 보합권으로 그리고 1월에는 하향으로 추세가 전환된것이다. 

나의 영진약품 매매 기간은 11월 5일매수, 12월 12일 매도 대략 25%의 수익률로 기억한다. 이 기간 저항선의 거센 저항을 예상하고 매도 하였고 이후 매물대를 뚫지 못하고 7천원대로 가지 못하고 현재 5천원 선으로 유지하고 있어보인다.

다만, 반도체의 훈풍이 마무리가 된다면 영진약품은 다시 한번 뛸 수도 있을거라고 생각하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2019년 7월 ~ 11월 매매동향

2019년 12월 ~ 2020년 1월 현재까지 매매동향

주가를 끌어올리는 주가 상승기인 7월~11월에는 기관, 기관중 연기금이 꾸준한 매수세가 있었으며 이후 조정기인 12월 부터는 외국인의 꾸준한 매수세가 눈에 띄고 있다. 또한 긍정적인 모습으로 최대 매수자인 기관의 연기금 또한 터는 모습이 아닌 꾸준히 매수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현재 조정중인 영진약품을 매집하고 이후 바이오주, 제약주에 추세가 돌아오면 다시한번 전고점을 돌파할 수 있는 준비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이 든다. 특히 개인의 매도가 7월부터 이어져 현재까지 진행되었고 이는 저항을 덜 받고 주가를 올릴수 있는점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댓글